사랑니 발치 후 통증과 발치 시기, 수술 시간, 주의사항은?

사랑니에 충치가 생기거나 통증이 있어 불편한가요? 오늘은 이러한 분들을 위하여 사랑니 발치 후 통증 및 사랑니 발치 시기, 수술 시간, 발치 후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랑니는 큰 어금니 중에서 제일 안쪽 세 번째 위치에 생기는 치아입니다. 제일 늦게 나는 치아라고해서 지치라고도 합니다. 왜 사랑니라고 이름이 붙여졌나하면 이 어금니가 날 때 첫사랑을 앓듯이 아프다하여 사랑니라고 붙여졌다고 합니다. 사랑니는 제일 안쪽에 있기 때문에 칫솔이 잘 닿지도 않고 음식이 잘 끼어 충치가 생기기 쉽습니다.

사랑니 발치 시기

사랑니는 보통 제대로 잘 자라는 경우가 적습니다. 대체로 잇몸 속에 매복되어 있거나 옆으로 누운 상태로 비정상적으로 자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사랑니는 치아 낭종 등의 합병증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자라난 사랑니도 충치가 생기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 충치는 옆에 있는 다른 어금니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랑니 때문에 불편함이 있다면 이 사랑니를 발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를 발치하러 치과에 가면 어떤 치과에서는 검사를 한 후 큰 병원에 가서 발치를 하라고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수술에 어느정도 난이도가 있어 그러한 경우입니다.

통상 매복된 사랑니 발치가 그러한데요. 이러한 사랑니는 일반 치아 발치와 다르게 의료진의 높은 숙련도가 필요합니다. 매복되어 있는 사랑니는 아래턱의 감각을 담당하는 하치조신경과 가깝게 붙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곳의 신경손상이 발생하면 신경마비에 의한 턱, 볼, 잇몸, 입술 주변의 감각을 담당하는 신경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숙련된 의료진과 혹시나 모를 응급 상황에 대응할 수 있는 종합병원 등에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임신을 계획 중인 여성분의 경우라면 불편한 사랑니를 미리 발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임신을 하면 호르몬 때문에 잇몸 혈관 벽이 얇아져서 염증이 잘 생기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임신을 계획하고 있다면 먼저 사랑니 관리를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통증

사랑니가 있다고 해서 모두 발치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사랑니가 관리가 잘 되어 충치도 안생기고 건강하다면 굳이 발치할 필요가 억습니다. 하지만 사랑니가 밖으로 자라지 않고 잇몸 속에 있어 잇몸에 염증을 발생시키거나 사랑니가 제 위치에 있지 않고 삐뚤다거나 혹은 충치가 생겨 다른 어금니까지 옮길 확률이 있다면 발치를 해야 합니다.

사랑니 발치 후 통증은 평균적으로 발치 수술 후 마취가 깰 때 최고조에 이르는데요. 그래서 치과에서 발치하기 30~1시간 전에 약을 복용하고 발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사랑니 수술 시간

사랑니는 해부학적 위치나 매복 정도에 따라 발치하는 수술시간이 다른데요. 보통은 10분 내외로 발치가 가능하나 길게는 30분 이상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사랑니는 발치 후 관리가 중요한데요. 보통 사랑니 발치 후에는 얼굴이 붓고 통증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은 보통 하루에서 이틀정도 심하다가 서서히 감소합니다. 

사랑니 발치 후  빠르게 회복이 가능하기 위해서 2~3시간 정도 발치한 부위에 거즈 대고 물고 있어 지혈을 시킵니다. 그리고 사낭니 발치 후에는 흡연이나 음주를 삼가하여야 합니다. 또한 병원에서 주의하라고 지시한 것이 있다면 잘 지키고 따르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상으로 사랑니 발치 후 통증 및 주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랑니 때문에 고민하고 있다면 위 내용들을 참고하여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We will be happy to hear your though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