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마시면 안 되는 사람은?

요즘은 커피를 좋아하지 않는 분들은 찾아보기 힘들정도인데요. 여러분 커피 다들 좋아하나요?  햇살 좋은 오후에 즐기는 커피 한 잔은 정말 행복합니다.  이러한 커피에는 풍부한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건강에도 좋은 점이 많습니다.

커피에는 노화의 주범이 되는 유해산소를 없애는 폴리페놀이 풍부합니다. 이것은 비타민 C, 비타민 E보다 더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보인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그런데 커피가 몸에 좋다는 의견과 해롭다는 의견이 팽팽한데요. 왜냐하면 카페인 때문에 그렇습니다.

이러한 논란에 대해 올바르게 알려드리자면 커피는 모두에게 좋은 것은 아니라는 것입니다. 

커피의 카페인이 해로운 역할을 종종 하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커피 마시면 안 되는 분들은 누구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커피 마시면 안 되는 사람들

1.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 분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이 위산 분비를 더 촉진시키고 식도 하부의 괄약근을 느슨하게 하는 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역류성 식도염 증상을 더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위산 과다로 인해서 속쓰림 자주 발생하는 분들도 커피를 삼가하는 게 좋습니다. 특히 밥 먹고 나서 마시는 커피 한 잔은 위에 음식이 차 있는 상태에서 더 자극이 될 수 있기 때문에 마시지 않는 게 좋습니다.

커피 대신에 차나 탄산음료도 마찬가지입니다. 카페인이 들어있는 녹차 홍차류는 좋지 않습니다. 탄산음료 역시 우리 식도 하부의 괄약근을 약화시켜 주는 원인 인자가 될 수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허브티를 드신다든지 음료를 드시지 않는 게 가장 좋은 방법일 수 있습니다.

2. 빈혈 있는 분

 커피 카페인이 몸 안에서 철분 흡수를 방해합니다. 그래서 빈혈이 있는 분은 커피가 해로울 수 있습니다. 커피를 비롯해서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가 철분 흡수율을 낮춘다는 여러 연구가 이미 보고된 바가 있습니다.

실제로 이 커피를 많이 마시면 우리 혈액 속에 페리틴이라고 하는 성분 수치가 낮아진다는 국내 연구진의 연구가 발표된 바가 있습니다.

이 페리틴이라고 하는 것은 우리 몸에 철분을 공급하는 과정에서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하는 단백질입니다.

하루에 커피 세 잔 이상 마시는 사람들의 혈중 페리틴의 농도가 하루에 한 잔 미만으로 마시는 사람보다 더 낮았다는 내용이었습니다.

페리틴이 적다는 건 우리 인체에 저장되는 철분도 적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데 흥미로운 점은 카페인이 함유된 녹차에서는 이 페리틴 수치의 변화가 없었다는 것입니다. 만성적인 철분 부족은 빈혈에 악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커피 대신에 녹차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정말 커피를 마셔야 한다면 커피 마시는 양을 줄이기 바라겠습니다.

3. 당뇨 있는 분

커피 속에 있는 카페인이 인슐린 민감성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당뇨 있는 분들은 커피를 자제해야 합니다. 아메리카노 한잔 마시고 나서 유난히 혈당이 많이 올라가고 또 혈당 수치가 더 지속되는 경험 하신 분들도 있을겁니다.

커피에 설탕도 안 넣었는데 그러한 경험을 하여 놀랐을 수도 있을 건데요. 당분이라든지 탄수화물 마시고 난 후에 카페인을 섭취하면 인슐린 민감성을 감소시킬 수가 있습니다.

또한 혈당을 낮추는 약을 복용하고 있는 분들은 약효가 저하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급적이면 카페인 섭취는 자제하고 특히 식사 후에는 커피를 비롯해서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는 마시지 않는 게 좋겠습니다.

4. 폐경기에 있는 오십대 여성 분

폐경기에 있는 오십대 여성분들은 골다공증 위험성 때문에 커피가 좋지 않습니다. 커피에 들어있는 카페인이 소변 배출을 촉진하는 이뇨 작용을 합니다. 이때 소변에서 칼슘도 함께 배출되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게다가 카페인은 골밀도의 손실을 증가시키고 특히 이 고관절 골절의 위험을 높인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커피 마시는 양을 조절하고 특히 뼈 합성에 필수적인 비타민D 그리고 칼슘을 좀 더 적극적으로 신경 써서 섭취하시는 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 심혈관 질환이 있으신 분

카페인은 교감신경 자극합니다. 심박도 빠르게 하고 긴장 상태를 유지하게 하기 때문에 혈압을 올리는데 큰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왜 프림하고 설탕이 많이 들어가 있는 믹스 커피는 혈액 내의 콜레스테롤 농도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더욱더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 카페인이 심장의 수축과 확장을 일어나게 하는 그런 전기 자극을 방해할 수도 있기 때문에 왜 평소에 이렇게 부정맥 있으신 분들도 될 수 있으면 커피는 멀리 하시는 게 좋습니다.

이 외에도 카페인은 교감신경 자극하고 이뇨 작용을 강하게 하기 때문에 불면증 있는 분들, 신경 예민하신 분들 그리고 전립선 비대증 같은 배뇨 기능이 좋지 않으신 분들은 가급적이면 안 먹는게 좋습니다.

커피 마시면 안 되는 사람들을 위한 대안: 무카페인 커피

커피를 먹고 싶은데 자제해야 하는 분들을 위한 대안이 있습니다. 바로 디카페인 커피와 무카페인 커피를 마시는 것입니다. 이런 커피는 일반 커피에 비해 맛이 떨어지는 것도 아닙니다. 

무카페인 커피는기존 커피에 비해서 카페인 함량이 92%나 감소됐기 때문에 자기 전에 마셔도 괜찮습니다.

그래서 커피에 대한 민감도가 있으면 이러한 커피를 권장합니다.

일반인들을 위한 하루 카페인 권장량

아무리 건강하신 분이라고 하더라도 하루 카페인 섭취가 한 400mg 정도는 넘지 않는 게 좋습니다. 이것은 하루 커피 3잔 이상 드시지 않는 게 좋다는 것입니다..

카페인이 우리 몸에서 대략 한 5시간에서 6시간 정도 효과를 내고 24시간 정도면 모두 다 배출됩니다. 그러므로 될 수 있으면 오후에는 좀 커피를 드시지 않는 게 좋겠습니다.

We will be happy to hear your though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