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인 하루 권장량은 얼마일까요? 커피나 홍차, 녹차 등을 많이 마시는 분들은 카페인을 너무 많이 섭취하고 있지 않는지 걱정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커피는 포기할 수 없는 데 도대체 얼마가 적정한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글에서 좋은 정보 얻어 가기 바라겠습니다.
또한 많이 마시고 인기 있는 여섯 가지의 음료에 대한 카페인 양도 있으니 유용하게 이용해 보세요.
만약 여러분이 매일 카페인을 마시는 사람이라면, 카페인이 들어 있는 커피나 차를 포기하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여러분은 심지어 뇌를 깨우거나 오후에 에너지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이것이 건강하다고 주장할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카페인이 건강에 좋은가?”라는 질문은 확실히 논쟁이 많이 되고 있는 고전적인 주제입니다: 카페인이 중추 신경계를 자극하고 정신 활성화 물질로 여겨지기 때문에, 카페인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주장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얼마 정도의 카페인을 섭취해야 안전할까요? 보건당국이 권고하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카페인의 영향
카페인이 때때로 나쁜 평판을 받더라도, 이 흥분제는 실제로 특히 뇌에 이로울 수 있습니다. 그것은 하루 동안 여러분의 주의력을 최적화하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카페인 섭취가 장기 기억력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게다가, 하버드 대학 공중 보건 대학의 블로그는 카페인이 든 커피가 기분 좋은 호르몬인 도파민을 생성하는 작용을 하는 뇌 세포를 보호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다른 곳에서는 커피가 더 오래 사는 것과 연관이 있다고 말합니다.
카페인 하루 권장량
식품의약국에 따르면, 건강한 성인은 하루에 400 밀리그램까지 카페인을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것을 전체적으로 보면, 약 4잔의 커피에 해당됩니다.
카페인 부작용
너무 많은 카페인이 몸에 미칠 수 있는 부작용도 조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카페인은 이뇨제인데, 이것은 소변을 증가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카페인은 혈압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다른 연구는 카페인이 위에서 산의 방출을 증가시킬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그리고 카페인을 너무 많이 마시는 것은 불안과 두통과 현기증, 탈수, 빠른 심박수 등의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잠들기 6시간 전에 카페인을 마시는 것이 수면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건강 전문가들이 하루에 카페인 400밀리그램의 특별한 제한을 설정한 것은 주로 이러한 부작용 때문입니다. 과도하게 섭취하지 않고 카페인의 혜택을 충분히 누릴 수 있도록 말이죠.
음료 별 카페인 함유량
커피
전형적인 230g 커피 한 잔에는 96mg의 카페인이 들어 있습니다. 커피를 마시는 사람들은 한계에 도달하기 전에 안전하게 4잔까지 마실 수 있습니다.
디카페인 커피에는 카페인이 조금 들어 있습니다. 디카페인 커피는 한컵에 2~15mg 사이의 양을 함유할 수 있다고 합니다.
홍차
홍차는 전형적으로 한 컵당 47mg의 카페인 함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홍차를 마시는 사람들은 안전하게 8잔까지 마실 수 있습니다.
녹차
녹차는 카페인이 한 컵에 28mg으로 약간 덜 들어있습니다. 이것은 녹차를 마시는 사람들이 안전하게 하루에 14잔까지 마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그 정도면 방광에 무리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연구에서는 매일 녹차를 마시는 것이 혈당을 낮추고 심지어 내장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고 아마도 몇몇 암을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탄산음료
전형적인 콜라 음료는 한 컵당 22mg의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탄산음료는 소량의 카페인을 함유하고 있는 반면, 대부분은 다량의 설탕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설탕이 많이든 음료의 섭취는 체중 증가, 제2형 당뇨병, 심장 질환,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 증가와 관련이 있습니다.
에너지 드링크
에너지 드링크는 카페인에 따라 달라지는 경향이 있지만, 평균은 한 컵당 약 72mg을 포함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