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촉성, 아토피, 지루성 피부염의 원인과 증상

안녕하세요. 오늘은 피부염의 세가지 유형인 접촉성, 아토피, 지루성 피부염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피부질환이란 인체 내부 또는 외부로부터 자극을 받아 발생하는 질환이며, 가려움증, 진물, 홍반, 각질 등의 증상을 동반하며 통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보통 우리 몸에서는 자연스럽게 방어기제가 작동하여 이물질 침입 시 이를 제거하거나 배출하려 하지만 특정 요인에 의해 이러한 과정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각종 염증반응 및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면역력 저하도 하나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스트레스나 피로감 누적 그리고 수면 부족 등으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안 보면 손해! 유익한 건강 정보

피부염은 일반적으로 피부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염증 상태를 포괄하는 광범위한 용어입니다. 비록 피부염의 정확한 모양과 근본적인 원인은 매우 다양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눈에 잘 띄는 관련 발진이 있으며, 이 발진은 붉게 두드러기로 나타나거나 어떤 경우에는 피부진물이 나올 수 있습니다.

피부염 자체는 전염성이 없습니다. 그것은 종종 면역 체계와 특정 유발 요인에 대한 민감도에 따라 발생하지만, 비슷한 알레르기 유발 가능성이 가족력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경미한 피부염은 쉽게 다룰 수 있습니다.

피부염의 원인과 증상

발진이 생기는 위치와 애초에 발진의 원인에 따라 증상이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피부염을 세 가지 유형 중 하나에 속하는 것으로 분류하는 것은 피부염과 관련된 증상을 설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유형은 다음과 같습니다.

피부에 좋은 음식 7가지 👆

1. 접촉성 피부염

접촉성 피부염과 관련된 발진은 유발 물질과 접촉한 결과로 이러한 유형의 피부염을 일으킨다는 사실 때문에 급성 가려움, 화상 또는 따끔거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런 종류의 발진은 피부염을 촉발시키는 물질과 접촉한 신체 부위로 제한됩니다.

하지만 드문 경우, 특히 유발 물질이 피부를 뚫고 혈액 순환에 들어갈 수 있는 경우 발진이 과도하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접촉성 피부염은 노출된 원인에 따라 알레르기성 또는 자극성 피부염으로 더 하위 단계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접촉물질 자체의 자극에 의하여 생기는 원발성 접촉피부염과 접촉물질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 사람에게만 생기는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으로 구분됩니다.

원발성 접촉피부염은 비누, 세제등과 같은 알칼리와 구입한 기저귀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기저귀피부염은 기저귀를 차는 유아의 회음부에 발생하며 보통 기저귀의 습기나 마찰에 의해 생깁니다. 이와  같이 원발성 피부염을 일으키는 원인물질들은 수없이 많습니다.

알레르기성 접촉피부염은 식물, 금속, 화장품, 방부제, 약제, 고무, 합성수지 등 많은 원인 물질이 있습니다. 식물중 가장 흔한 것이 옻나무입니다. 금속중  대표적인 물질은 니켈, 크롬, 코발트, 및 수은 입니다.

건강한 피부를 위한 생활 수칙 👆

2. 아토피 피부염

습진으로 더 잘 알려진, 이 유형의 피부염은 면역 장애와 강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보통 천식이나 만성 알레르기와 함께 발생합니다. 아토피성 피부염은 어린 시절에 처음 나타날 수 있으며, 팔꿈치, 무릎 또는 목과 같은 피부 주름이 있는 부위에 발진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아토피 피부염

아토피성 피부염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고, 영유아기에 시작된 아토피 피부염의 많은 수는 성장하면서 증상이 나아집니다. 하지만 최근 보고에 의하면 성인이 되어서까지 증상이 지속되거나 성인에서 새로 발생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발병원인은 아직 확실하게 알려지진 않았지만 환경적인 요인, 유전적인 요인, 면역학적 이상 및 피부보호막의 이상 등이 주요 원인으로 생각 됩니다.

면역 체계에 영향을 미치는 장애는 환경 유발 요인, 피부 건강 악화, 그리고 때때로 박테리아나 곰팡이 병원체도 주요 근본적인 원인 중 하나입니다.

면역력 향상에 좋은 영지버섯 효능 👆

3. 지루성 피부염

장기간 지속되는 습진의 일종으로 주로 피지샘의 활동이 증가되어 피지 분비가 왕성한 얼굴, 두피, 등 윗부분, 가슴과 서혜부 등에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피부 질환입니다.

지루성 피부염

지루성 피부염은 생후 3개월 이내 그리고 40~70세 사이에 발생할 수 있는데 유아에서는 성별간차이가 없으나 성인에서는 남성에게 더 흔하며 지성피부와 관련이 있습니다.

스킨케어에 좋은 깔라만시 효능 👆

홍반 위에 발생한 건성 혹은 기름기가 있는 노란 비늘이 특징이며 가려움증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호전과 악화를 되풀이하며 전신에 나타날 수도 한 부위에 국한된 발진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두피에는 비듬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여름철에 땀이 많이 나는 등 지루성 피부염을 경험하는 빈도와 피지 생성에 기후가 큰 역할을 합니다. 이것이 지루성 피부염이 열대 국가들과 여름에 더 흔하지만, 더 많은 피지를 생성하도록 피부를 유발하는 곰팡이 감염의 결과로 발생할 수 있는 이유입니다.

이상으로 접촉성, 아토피, 지루성 피부염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피부염이 있는 분들은 참고하여 도움이 되었길 바라겠습니다.

We will be happy to hear your though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