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인대 늘어났을때 증상과 대처방법 3가지

손가락 인대 늘어났을때 어떻게 조치하여야 할까요? 오늘은 이에 따른 증상과 대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손은 사람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부위 중 하나입니다. 보통 사람이라면 하루 종일 쉴 틈 없이 움직이고 있을 겁니다. 밥을 먹을 때도, 물건을 집을 때도, 컴퓨터 타자를 칠 때도 말이죠.

하지만 그만큼 부상 위험도 높습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흔하게 발생할 수 있는 부상으로는 손목 염좌나 손가락 인대 손상 등이 있는데요.

가벼운 증상일 경우 충분한 휴식만으로도 회복될 수 있지만 만약 통증이 심하거나 움직임에 제한이 있다면 병원에 가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손가락 인대 늘어났을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알아볼까요?

왼손으로 오른손 새끼손가락을 잡고 있는 모습

손가락 인대가 늘어났을 때 어떤 분들은 대수롭지 않게 여겨 방치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별로 좋지 않은데요. 왜냐하면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통증이 심해지기 때문입니다. 더 나아가 손가락 변형까지 불러올 수도 있습니다.

사람의 손가락은 사용이 많기 때문에 신체의 뼈 중에서 작은 뼈들이 많고 인대와 신경들이 복잡하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래서 부상이 많고 치료도 쉽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부주의나 외부 힘으로 인하여 손가락 인대가 늘어나면 인대 손상과 손가락뼈가 금이 가거나 골절이 되는 경우가 있으니 가까운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손가락 인대 늘어났을때 붕대로 감은 모습

우리 신체부위 중 하나인 손가락은 다양한 일을 수행합니다. 우선 섬세한 작업을 하는데 있어 없어 서는 안 될 존재입니다. 키보드 자판을 치거나 스마트폰 터치를 하는 등 정교한 동작을 담당하죠.

뿐만 아니라 각종 도구를 사용하는데도 쓰입니다. 가위질을 하거나 병뚜껑을 딸 때 그리고 젓가락질을 할 때 모두 손가락 힘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쓰임새가 많기 때문에 한번 다치면 불편함이 이만저만이 아닙니다.

따라서 평상시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손가락 인대 늘어났을때 나타나는 증상 및 대처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손가락 인대 늘어났을때 증상

손가락 인대 늘어났을때 증상

1. 붓기 & 열감

손가락 인대 늘어났을때 첫 번째 증상은 붓기와 열감입니다. 다친 부위 주변이 빨갛게 부어오르고 화끈거리는 느낌이 듭니다. 이때 냉찜질을 해주면 부종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2. 멍

다음으로 멍이 들 수 있습니다. 피부 아래 혈관이 터지면서 검푸른 색깔로 변하는데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사라집니다.

3. 통증

마지막으로 심한 통증이 동반됩니다. 움직일 때마다 욱신거리고 찌릿찌릿한 느낌이 드는데요. 심할 경우 가만히 있어도 아플 수 있습니다.

4. 움직이기 어려움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났다면 가급적 움직이지 않는 편이 좋습니다. 자칫 상태가 악화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대신 압박붕대나 부목을 이용해 고정시켜주는 게 좋습니다.

손가락 인대 늘어났을때 대처방법

1. 찜질

손가락 인대 늘어났을때 대처 방법으로 찜질하는 모습

온찜질과 냉찜질 둘 다 활용하면 좋은데요. 먼저 따뜻한 물에 적신 수건 또는 핫팩을 아픈 부위에 올려줍니다. 그러면 경직된 근육이 풀어지면서 통증이 가라앉습니다. 반대로 차가운 얼음 물에 적신 수건 또는 아이스팩을 대주면 부기 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2. 보호대 착용

손가락 보호대한 모습

앞서 소개한 방법만으로는 부족하다면 보호대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스포츠용 아대를 구입해도 되고 직접 만들어도 되는데요. 다만 주의할 점은 사이즈 조절이 가능한지 확인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야 내구성이 좋고 안정적으로 지지해 줄 수 있으니까요.

3. 테이핑

손가락에 테이핑한 모습

끝으로 테이핑 요법을 병행하는 것도 괜찮습니다. 테이프를 적당한 길이로 자른 후 손등 쪽에서부터 손바닥 방향으로 붙여주면 되는데요. 접착력이 강하므로 붙일 때 조심해야 합니다.

손가락 인대는 증상이 심하지 않다면 손가락 사용을 자제하고 충분히 휴식을 취해주면 단시간에 자가 치유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2~3일이 지나도 손가락이 아프거나 손가락을 굽혔다가 펴봤을 때 통증이 생긴다면 인대 손상을, 손가락이 보라색으로 퉁퉁 부어오른다면 손가락 골절일 가능성이 높아 병원 치료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평상시 손가락 인대 손상에 대한 예방책으로 틈틈이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근육 이완 작용을 통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관절 가동 범위를 넓혀주기 때문입니다.

손가락 인대 늘어나는 원인

손가락 인대는 손을 짚거나 부딪히는 등의 외부 충격에 의해서도 늘어나지만 손목터널 증후군, 건초염 등으로 통증이 발생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키보드 타이핑이나 마우스 클릭 등의 사무 작업과 반복적으로 손가락으로 잡거나 누르는 작업의 경우에도 인대가 늘어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손바닥에 지속적인 마찰이 가해져 힘줄이 자극을 받아 인대가 늘어날 수도 있습니다.

회복기간

손가락 인대 손상은 3~6주 정도 치료가 필요하고 골절의 경우는 2~4주 정도가 필요합니다. 치료 시 깁스를 하여야 하는데요.

손가락의 움직임을 완전히 하지 못하게 하기 위해 팔목까지 깁스로 고정시켜는 경우도 많습니다. 깁스는 골절된 뼈나 손상받은 인대가 충분히 회복될 때까지 하고 있어야 합니다.

손가락 인대가 늘어났을때 깁스한 모습

손가락 인대의 경우는 완치되기까지 더 오래 걸립니다. 부상 정도에 따라 다르지만 6개월 정도 꾸준히 재활 치료를 받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손가락 끝마디보다 손바닥에 가까운 마디에 부상이 있을수록 치료가 오래 걸리는데요. 그 이유는 혈액 순환이 끝마디 보다 좋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상으로 손가락 인대 늘어났을때 증상과 대처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손가락 인대가 늘어났을 때 통증이 심하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검사를 하고 치료를 받기를 권장해 드립니다.

🔰 안 보면 손해! 유익한 건강 정보

근육 회복에 좋은 음식 TOP 9

물설사 멈추는법 9가지 알아보세요

We will be happy to hear your though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