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여성들은 생리전 배아픔 증상이 있으면 보통 생리통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당연히 생각하는 생리통이 생리통이 아니여서 때로는 위험할 수 있습니다.
물론 대다수의 경우는 생리전 배아픔 증상의 원인은 생리통이 맞습니다. 혹시나 모르니 다른 질환도 생각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자궁근종, 자궁선근종, 자궁내막증 등 자궁질환이 있을 수 있고 이와 더불어 난소질환이나 월경전증후군에 의해서 생리 전 배가 아플 수 있습니다.
🔰안 보면 손해! 유익한 건강 정보
✅다이어트 3개월에 10kg 뺀 리얼 후기, 다이어트 식단 및 방법 대공개
생리전 배아픔 원인
1. 배란통 및 착상통
생리전 배가 아픈 증상은 배란통과 착상통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1-1. 배란통
배란통은 주로 생리 시작 2주 전 주로 발생하는데요. 증상으로는 아랫배 통증, 허리 통증, 두통 및 우울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배란통 밈 착상통은 일반적인 가임기 여성의 약 20% 정도가 경험한다고 합니다.
증상은 오른쪽 또는 왼쪽 중 한쪽에서만 통증이 나타나며 배아픔 정도는 그리 심하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통증은 몇 시간 안에 사라집니다. 하지만 개인에 따라 길게는 2~3일간 통증이 지속되기도 합니다.
👉서울아산병원 배란통 정보1-2. 착상통
착상통은 말 그대로 수정체가 자궁에 착상되는 중에 발생하는 통증입니다. 이때는 착상혈이 함께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착상통은 모든 임산부에서 나타나는 증상은 아닙니다. 임산부의 약 30% 정도가 임신 초기에 착상통을 경험하고 나머지 임산부는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착상통은 오른쪽 혹은 왼쪽 아랫배가 콕콕 찌르는 듯한 증상이 있는데요 이것은 개개인에 따라 다양한 증상을 나타납니다.
만약 통증이 뻐근한 통증이라면 착상통이 아니라 자궁이 커지면서 느끼는 압통일 수 있습니다. 이것은 태아가 머물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기 나타나는 임신 초기 증상입니다.
착상혈은 1~3일 정도 나타나는데요. 생리혈이 5~7일 정도 지속 되는 것에 비하면 지속기간이 짧습니다.
착상혈은 배란일로부터 6~12일 사이에 나타납니다. 이것은 밝은 선홍색이나 분홍색, 또는 어두운 갈색인 다갈색을 띄는 경우가 많은데 개인별로 차이가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출혈이 발생하다가 멈추고 임신초기 증상이 나타난다면 건강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그리고 생리 예정일이 1~2주 정도 지난 후에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이 의심되면 보통 약국 등에서 임신테스트기를 구입해 확인하면 되는데요. 하지만 임신초기 1주째에는 임신을 보통 확인할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임신테스트기는 hCG와의 반응을 통해 임신여부를 판단하는데 임신초기에는 hCG 호르몬의 양이 매우 적기 때문에 확인을 할 수 없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임테기를 사용할 때는 관계가 있은 날로부터 최소한 10~14일이 지난 다음에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월경전 증후군
월경전 증후군은 자신의 월경 주기에 따라 심리적, 신체적 변화가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 질환이 발생시 일반적으로 통증은 생리 전에 시작하고 생리 시작 직전이나 직후에 사라집니다.
월경전 증후군은 보통 생리 시작 일주일 전 황체기에 나타납니다. 황체기는 배란 후 수정에 성공하지 못하고 여성호르몬 양이 급격히 증가했다 감소하는 시기입니다.
✅서울아산병원 월경전 증후군 정보월경전 증후군은 비교적 흔한 질환인데요. 가임기 여성의 80%에서 나타납니다. 그래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생리통이라 생각하고 참는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은 신체적으로는 생리전 배아픔과 더불어 유방통, 두통 및 부종 등이 있습니다. 심리적으로는 우울감, 분노, 짜증 등 의 심리적인 변화가 나타납니다. 하지만 월경전증후군의 증상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개인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본인 스스로 어떠한 증상이 있었는지 기억하고 있어야 치료할 때 좀 더 수월합니다.
월경전 증후군 대처 방법
특이할 만한 점은 월경전증후군은 단번에 치료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본인 스스로의 노력도 필요한데요. 식습관 개선 등이 중요한 요소입니다.
먼저 카페인이 많이 들어있는 커피 등을 줄여야 합니다. 커피를 줄이라고 하면 많은 여성들이 우울해 할 수 있는데요. 가격은 조금 더 있지만 디카페인 커피가 있으니 염려할 필요는 없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맵고 짜고 단 음식의 섭취를 줄여야 하는데요. 이 음식들만 줄여도 증세가 훨씬 나아집니다. 또한 이와 함께 영양제를 보충하고 운동을 하면 한결 증세가 완화됩니다. 영양제로는 각종 비타민과 마그네슘, 칼슘, 미네랄 등 종합적인 영양제를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식습관 개선으로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는다면 병원을 내원하여 피임약 등으로 호르몬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더 심한 경우에는 정신과 상담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3. 자궁 및 난소질환
생리전 배아픔 증상으로 자궁 및 난소질환이 있습니다. 이것은 자궁 내 질환으로 정말 좋지 않은 경우입니다.
만약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자궁내막증, 골반염 등 자궁 내에 질환이 있으면 월경전증후군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때는 병원을 내원하여 정확한 검사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3-1. 자궁근종
대표적인 자궁질환인 자궁근종은 자궁 내에 생기는 양성종양입니다.
자궁근종은 가임기 여성의 약 25~35%에서 발견되는데요. 여성들이 앓는 종양들 중 가장 흔한 종양입니다. 특별한 것은 35세 이상의 여성들 중에서 40~50%에서 발견된다는 것입니다.
자궁근종은 병원에서 검사를 하여 근종의 크기가 3cm 이상이거나 개수가 많은 경우에 치료를 합니다.
3-2. 자궁선근증
자궁선근증은 자궁이 비대해지는 질환으로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의 근육 안으로 자라서 생기는 것입니다.
특히 자궁선근증 질환자의 50% 이상이 자궁근종, 자궁내막증, 자궁내막증식증, 자궁내막암 등이 동반됩니다. 따라서 이렇게 되면 치료가 어려워질 수 있으므로 조기 검진과 치료가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