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릿니 생기는 이유와 없애는법 알아보세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머릿니 생기는 이유 머릿니 없애는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들의 일상에서 머릿니가 사라진지는 꽤 되었습니다. 1980년대 정도까지만 있었지 위생상태와 환경이 나아지면서 머릿니는 우리 주변에서 없어졌는데요.

그런데 종종 우리나라에서 어린이집이나 유치원, 혹은 초등학교 학생을 중심으로 발견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머릿니 생기는 이유와 머릿니 없애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으니 아래에서 자세히 확인해 보세요.

머릿니 생기는 이유

머릿니는 머리카락에 붙어 활동하고 머리의 모공을 통해서 사람의 피를 빨아먹으며 삽니다. 머릿니가 있으면 가려움을 유발하고 가렵기 때문에 손으로 긁다가 상처가 생기면 2차 감염도 위험이 있습니다.

또한 머릿니는 짧은 시간에 번식도 빠르기 때문에 머릿니가 생기면 빠르게 대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머릿니가 생기는 주요 원인은 위생 상태가 불량해서 그렇다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오해입니다. 오히려 머릿니는 깨끗하고 청결한 머리 상태를 더 좋아합니다. 머릿니가 생기는 이유는 머릿니가 있는 사람으로부터 신체 접촉을 통해서 감염되는 것이 주요 원인입니다. 신체접촉도 될 수 있고 베개나 모자 등 물건을 공용으로 사용하여 이런 물건을 통해서 감염되기도 합니다.

머릿니 없애는법

머릿니가 발견되면 우선 병원을 방문하여 약을 처방받으세요. 그리고 약국에서 살충 성분이 들어 있는 약이나 샴푸를 구입하여 머리를 감으면 좋습니다.

약국에서 파는 전용 샴푸로 감겨줬는데 확실히 효과가 있었는데요. 다만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사용법대로 제대로 하지 않으면 자칫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먼저 따뜻한 물로 충분히 적신 다음 적당량을 덜어 두피 구석구석 마사지하듯 문질러줘야 합니다. 이때 손톱이 아닌 손가락 끝 지문부위를 이용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그래야 상처 없이 깨끗하게 씻을 수 있습니다. 샴푸 후 바로 물로 씻어내지 말고 3분이상 그대로 둔 다음 물로 헹궈 주면 됩니다. 깨끗이 헹궈낸 후 마지막으로 드라이기로 바짝 말려주면 됩니다.

어떤 분들은 머릿니가 확인되면 식초나 알코올로 머리를 감기도 하는데요. 이렇게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이 행위는 오히려 감염이나 발진등 피부염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병원에서 처방받은 약은 서캐로 불리는 머릿니의 알까지는 없애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머릿니 알까지 완벽하게 없앨려면 참빗을 사용하여 꼼꼼히 머리를 빗어 머리카락에 붙어있는 알까지 떨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이러한 참빗질을 2주 이상 해 주면 완벽하게 머릿니를 없앨 수 있을 것입니다.

또한 머릿니는 머리카락에서 떨어지면 2일간 생존이 가능하므로 머릿니와 머릿니 알을 참빗으로 떨궈낸 후에는 각 개체를 죽여 깔금하게 처리를 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머릿니 예방법

머릿니를 예방하는 방법은 머리를 감은 후에 머리를 완전히 말리는 것입니다. 가족이나 학교 친구들에게서 머릿니가 발견되면 옳을 확률이 높아지므로 머릿니가 있는 사람과의 접촉을 당분긴 피해야 합니다. 그리고 공용으로 쓰는 물건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가족이 머릿니가 생겼다면 함께 이용하는 거실이나 방은 진공청소기로 머리카락을 제거하고 베개나 이불은 햇볕에 말려 자외선 건조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자신도 주기적으로 가려운 증상이 있는지 확인하고 발견되면 즉시 피부과를 방문하여 치료를 받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머릿니 생기는 이유와 머릿니 없애는 방법,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We will be happy to hear your thoughts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