똥꼬 튀어나옴으로 고생하고 있나요? 똥꼬가 튀어나오는 원인은 치핵이 주요 원인이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똥꼬 튀어나옴의 치료는 항문외과에서 진단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똥꼬 튀어나옴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서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세요.
똥꼬 즉 항문은 신체의 말단에 있는 소화기관으로 대변을 배출합니다. 괄약근으로 불리는 근육이 수축과 이완을 반복합니다. 항문의 생김새는 아래 그림을 참고하세요.
똥꼬는 외부에 보이지 않고 본인 스스로도 보기 힘들어서 소홀히 하는 경우가 일반적인데요. 하지만 일상생활에서 똥꼬가 튀어나오면 불편함을 많이 느끼게 됩니다. 심한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임시방편으로 손을 이용해 튀어나온 부분을 밀어 넣는다고 하는데 이것은 원인의 해결이 아니기 때문에 좋지 못한 행위입니다.
똥꼬 튀어나옴의 원인
똥꼬가 튀어나오는 주요 원인은 바로 치핵 때문입니다. 치핵은 보통 치질로 불리는데 항문 벽에 출혈 등으로 혹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치핵은 배변 시 피가 묻어 나오고 심한 경우에는 항문이 빠지는 듯한 통증을 느끼기도 하는데요. 이러한 치핵은 내치핵과 외치핵 두 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 내치핵 : 항문 및 직장에 있는 치핵이 항문 밖으로 빠져나오는 증상, 항문 안쪽에 생겨 밖에서는 눈으로 확인하기 어려움
- 외치핵 : 항문 밖에 있는 치핵 조직이 부풀어 덩어리로 만져지는 증상, 항문 벽 바깥쪽에 생겨서 눈으로 확인할 수 있음
일반적으로 내치핵은 처음에 자각하지 못하다가 크기가 커 가고 증상이 진행되어 외부로 돌출되면 알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외치핵도 초기에는 증상이 없어 알지 못하다가 통증으로 알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질은 전체 인구의 75%가 경험한다고 하는데요. 지질 중에서 치핵은 70~80% 된다고 하니 흔한 질병 중에 하나입니다.
카톨릭성모 병원 치핵 정보 보기치핵은 잘못된 배변 습관으로 인해서 많이 발생됩니다. 배변 시 오래 앉아 있는 습관, 과도한 힘을 주는 영우 그리고 변비, 잦은 음주 등이 주요 원인입니다.
여성들은 위의 원인에 추가하여 임신과 출산으로 인해 혈액 순환이 원활하지 못해서 발행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되어 치핵이 악화되기도 하고 출산 후에도 지속되기도 합니다.
일반적으로 치핵은 남성이 여성보다 더 많이 있습니다. 그렇지만 20대에는 여성도 많은데 그 이유는 과도한 다이어트나 변비, 배변 습관 때문입니다.
똥꼬 튀어나옴의 치료
똥꼬가 튀어나와 의료기관을 방문하면 먼저 문진을 실시하고 육안이나 직장수지 검사를 하게 됩니다. 치핵이 심하다면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직장수지 검사를 합니다.
직장수지 검사는 손가락을 항문에 넣어서 치핵 조직을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이것은 비뇨기과나 항문외과에서 일반적으로 실시하는 검사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출혈이 있고 나이가 있는 50대 이상이라면 직장암이나 대장암으로 인한 출혈을 구별하기 위해서 대장 내시경을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대장 내시경은 수면 내시경을 원하는 분들이 많아 특수한 경우가 아니면 대체로 육안이나 직장수지 검사로 마무리합니다.
치핵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수술을 하는 것은 아닌데요. 우선은 약을 처방받고 복용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약물 치료가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치핵은 항문이 튀어나온 증상이 심한지 구분하는 방법으로 1기~4기로 나누어집니다.
- 1기 : 다른 증상은 없고 대변 시 피가 남
- 2기 : 대변 시 똥꼬가 튀어나오지만 일어서면 다시 들어감
- 3기 : 대변 시 튀어나오지고 일어서도 다시 들어가지 않고 손으로 밀어 넣어야 들어감
- 4기 : 손으로 밀어 넣어도 다시 들어가지 않음
1기와 2기는 경미한 상태라 수술은 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때는 보전적 치료를 하면 되는데요. 충분한 휴식을 하고 음주나 자극적인 음식을 피해야 합니다. 또한, 온수 좌욕도 도움이 되고 피가 나오면 약을 처방받아 복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1기와 2기라도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라면 수술 치료도 고려해 보아야 합니다.
경미한 치핵은 레이저치료, 고무밴드 결찰, 경화제 주입 등의 방법으로 치료가 가능하고 심하다면 외과적인 치핵 절제 치료가 필요합니다.
3기와 4기에서는 치료 없이 방치해서 심해지면 항문 근육으로 혈액 공급이 안되어 근육이 괴사되거나 혈액이 응고되어 혈전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기에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똥꼬 튀어나옴으로 치핵 치료 및 수술은 한 번 하면 재발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는데 이것은 잘못된 사실입니다. 치핵 수술 및 처치를 올바르게 하면 통상적으로 재발 없이 완치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정말 재발하지 않는 것은 아닌데요. 1~2% 정도 재발하는데 이것은 생활습관이나 식습관, 배변습관이 잘못되어 생기는 것으로 보면 됩니다. 그러니 올바른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똥꼬 튀어나옴 주요 원인인 치핵의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치핵은 이상 시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위의 정보를 잘 알아두고 평소에 건강 관리에 활용하기 바랍니다.
🔰 안 보면 손해, 유익한 건강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