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에 다래끼가 생기면 이래저래 불편합니다. 통증도 있고 외관도 보기 좋지 않아 생활하는 데 여러모로 불편하죠. 그런데 어떤 사람들은 다래끼가 전염된다고 가까이 오지 않고 꺼리기도 합니다. 과연 다래끼 전염은 맞는 이야기일까요?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세요.
다래끼 전염에 관해서 이야기하기 전에 어떤 분들은 눈에 다래끼가 생기면 손으로 짜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렇게 하면 흉터가 생기거나 염증이 다른 곳으로 번질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그럼, 다래끼가 다른 사람에게 옮기는지 의견이 분분한데 걱정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아래에서 자세히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더불어 다래끼 빨리 낫는 법에 대해서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쳐다만 봐도 다래끼 전염될까요?
어릴 때 이런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으신가요? “눈다래끼는 쳐다만 봐도 옮는다. 그러니 조심하여야 한다”라고 말이죠. 과연 이 말처럼 다래끼는 쳐다만 봐도 옳는 걸까요?
다행히도 이러한 말들과는 다르게 진실은 다래끼는 바이러스성 감염이 아니라 전염이 되지 않습니다. 즉 다래끼 전염은 사실과 무관하다는 것입니다.
다래끼는 신체 내부적인 원인으로 마이봄샘 등의 폐쇄가 동반된 경우에 생기는데요. 세균이 있다고 무조건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다래끼는 감염에 의해서 발생되는데 눈꺼풀에 있는 분비샘에 생기는 염증의 일종입니다. 생기는 위치와 염증에 따라 분류하는데 콩다래끼, 겉다래끼, 속다래끼로 나누어 집니다.
먼저 콩다래끼에 대해서 알아보면 콩다래끼는 눈꺼풀의 바깥쪽 피부 아래에서 단단한 것이 만져지지만 통증이나 붓거나 하는 염증증상이 없습니다.
겉다래끼는 눈꺼풀의 바깥쪽에 염증이 생기는데요. 단단해지고 부어서 피부를 압박할 정도로 아픈 것이 주요 특징입니다.
속다래끼는 겉다래끼 보다 깊은 곳에 생기는데요. 눈꺼풀을 뒤집었을 때 붉은색 점막 조직에 노란 농양점이 생겼다면 속다래끼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다래끼 빨리 낫는 법
다래끼는 발생 초반에 항생제가 포함된 안약을 복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낫게 되지만 빨리 낫게 하기 위해서는 약을 먹어야만 합니다.
주의할 사항은 다래끼가 났을 때 손으로 짜는 것은 좋습니다. 왜냐하면 손으로 짜면 염증이 눈 주변부로 번져 오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칫 잘못하면 흉터가 남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눈에 다래끼가 생기면 가까운 안과를 방문하여 고름을 제거하고 병원에서 처방한 약을 최소 3∼4일간 복용하는 것이 다래끼 빨리 낫는 법입니다.
초반에 치료하지 않고 있다가 고름이 생기거나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렇게 시기를 놓치면 이후에 약을 복용한다 하더라도 회복이 늦게 걸리고 수술이 필요할 경우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래끼 수술의 절차는 우선 눈 주위를 소독한 다음 마취를 합니다. 그리고 다래끼가 생긴 부위를 살짝 절개한 다음 긁어내게 됩니다. 수술이 끝난 후에는 2차 감염이 되지 않도록 2시간 정도 안대를 하고 처방받은 안약을 넣으면 됩니다.
다래끼가 나면 초기 관리가 중요한데요. 그렇지 않고 짜거나 감염이 발생하면 수술 치료까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다래끼 빨리 낫는 법은 먼저 병원에서 처방받은 약을 빼먹지 말고 잘 챙겨 먹어야 합니다. 보통 이것만 잘 해도 회복하는 데 문제는 없습니다. 통증이 있다면 온찜질 등을 하여 완화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치료 중에는 숙면을 취하여 몸의 컨디션을 잘 관리하여 피로가 없게하고 음주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래끼 예방을 위한 관리
다래끼 예방의 첫 번째 원칙은 청결유지입니다. 눈을 가급적 만지지 않는 것이 중요하지만 어쩔 수 없이 눈을 만지게 될 수 있으므로 항상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자주 씻는 것이 불가하다면 눈을 만지지 전에만이라도 손을 씻는 것을 권장합니다.
여성분들 중에 간혹 다래끼가 생기면 안대는 하기 싫고하여 눈화장으로 가릴려고 하는데요. 이 경우에는 눈화장으로 인하여 다래끼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눈화장을 진하게 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또한, 렌즈 착용도 조심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다래끼로 인하여 알레르기성 결막염이나 급성 결막염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자주 생기는 다래끼는 이렇게 하세요
가끔가다 생기는 다래끼는 크게 건강상에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래끼가 자주 생긴다면 병원에 가서 진단을 받아보아야 합니다.
왜냐하면 다래끼가 같은 부위에서 자주 발생 한다면 피지샘암과 같은 악성종양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조직 검사를 하여 정밀 진단이 필요합니다.
피지샘암도 위에서 설명한 콩다래끼와 비슷한 증세를 보이기 때문에 전문가에게 확인해 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평소 자신이 다래끼가 잘 생기고 눈꺼풀 이상이 있을 때는 세안을 따뜻한 물로 하고 피로를 줄이는 노력이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