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라면 누구나 피해 갈 수 없는 시기가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갱년기인데요. 보통 40대 후반에서 50대 초반에 찾아오는데 난소 기능이 저하되면서 호르몬 분비량이 감소하여 발생합니다.
이때 나타나는 갱년기 증상으로는 안면홍조, 발한, 불면증, 불면증, 우울증, 피로감, 기억력 감퇴 등이 있습니다. 물론 개인차가 있지만 대체로 비슷한 양상을 보이는데요. 이러한 증세들은 짧게는 1년 길게는 5년 이상 지속될 수 있으며 방치하면 더 악화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황혼 이혼의 이유 중에 하나가 여자들이 꼭 걸리는 병인 갱년기라니 주의가 필요한 질환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생애 주기에 여자들은 누구나 갖게 되는 갱년기! 갱년기 때문에 여자로서 많이 의기소침해지는 건 사실인 것 같습니다.
갱년기란?
완경은 메노포즈라고 폐경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생리가 끝나는 걸 의미하는 말은 클라이맥터릭으로 갱년기를 나타내고요. 그리스어로는 클라이맥터을 계단이라고 하는데 난소 기능이 내리막길로 내려가면서 감소하고 그 결과로 생리가 끝나는 것을 폐경이라고 합니다.
또한, 클라이막테리움 이런 말은 클라이막스라는 말에서 온 것입니다. 인생의 가장 최고점으로 이제 내려갈 일만 남은 상태라는 것이죠.
갱년기가 오면 여자분들이 안면 홍조가 올라오고 등 뒤로 땀이 쭉쭉 나면서 잠이 잘 안 오고 골다공증이나 비만 같은 것들이 같이 발생을 할 수 있고 아주 감정적으로 예민해집니다. 그래서 사소한 거에 그냥 버럭 하고 뭐 화를 막 내기도 하죠.
여성분들은 본인만의 여러 가지 방법으로 그 시기의 위기를 벗어나기도 하는데요. 이때 전문가분들의 도움이 있다면 훨씬 쉽게 대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나는 몸신이다 편에서 그 노하우를 소개해 주었습니다. 오늘은 주인공 몸신은 한의학 박사인 정지행 선생님이 나오셨습니다.
이 분은 자신이 갱년기인지 몰랐는데 남편이 자신이 갱년기라고 말해 주어서 알았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가 짜증이 늘었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짜증이 늘면 자연스레 남편하고 트러블이 생기는데요. 그래서 몸신은 갱년기에서 빨리 벗어나기 위해서 특단의 조치를 취했다고 합니다.
👉여성을 위한, 프로바이오틱스 유산균 고르는 법갱년기 증상의 특별한 증상은 불면증이었다고 하는데요. 갱년기에 불면증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그리고 자다가 깨는데 등이 뜨끈뜨끈하고 지글지글한데 꼭 아랫목에 누워있는 느낌이 들었다고 합니다. 이렇게 깨다 보니 수면의 질도 너무 떨어지고 몸이 안 좋아 일상생활에서 예민해지는 것입니다.
둘째로 완경을 맞은 국내 여성 500명에게 가장 힘들게 하는 클라이막테릭 증상이 뭐냐고 조사를 했데요. 수면장애가 58.1%로 가장 많았고 그다음이 안면 홍조 그리고 식은땀 그리고 생식기 이상 그리고 우울감과 같은 감정이 문제였습니다.
갱년기 증상으로 불면증이 오는 이유
갱년기가 찾아오게 되면 신체를 늘 일정한 상태로 유지해 주는 자율신경 능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자다가도 가슴이 두근거리고 호흡이 가빠지거나 후끈거리는 교감신경이 활발해져서 수면을 방해받게 됩니다.
현재 몸신은 1년 만에 갱년기를 탈출했다고 하는데요. 그 비법을 공개합니다.
그것은 바로 음양탕입니다. 겉보기에는 그냥 물처럼 보였는데요. 뭐냐 하면 차가운 물은 음이고요 뜨거운 물은 양입니다. 이 두 가지로 차가운 물과 뜨거운 물로 만들어진 약수입니다.
이 물은 동의보감에서도 인정한 가장 저렴한 건강한 물입니다.
그럼 미지근한 물과 무엇이 다를까요? 음양탕은 다른 용어로 생숙탕이라고도 불리는데요. 그냥 미지근한 물은 이 효과가 안 납니다.
✅ 콜레스테롤 높은 이유와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음양탕 만드는 방법
어떻게 해야 되냐면 먼저 90도 이상의 뜨거운 물을 컵에 반 정도 부어줍니다. 그다음에 4도에서 6도 정도 되는 아주 찬물을 똑같은 비율로 넣어 줍니다. 그리고 찬물을 넣은 다음에 바로 마셔주면 끝입니다.
중요한 건 찬물을 먼저 넣으시면 안 되고 뜨거운 물을 반드시 먼저 넣고 그다음에 찬물을 넣어야 됩니다. 왜냐하면 뜨거운 물은 원래 위로 올라가려는 성질이 있고 찬물은 아래로 내려가려는 성질이 있는데 이것으로 대류 현상이 생깁니다. 이것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함입니다.
그래서 섞자마자 되도록이면 빨리 마시는 게 좋습니다.
그 안에 그냥 미지근한 물이 아니라 소용돌이치는 그 물을 마시게 되면 몸이 전체적으로 훈훈해집니다. 그리고 약간 땀이 자작자작 나면서 그러면서 위장 반사가 일어나고 이제 장의 움직임이 좋아지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음양탕은 가장 기본적으로 상하의 기혈 순환을 도와서 차가운 기운은 머리를 맑게 식혀주고 뜨거운 기운은 아랫배를 따뜻하게 해주면서 숙면에 도움을 줄 수가 있습니다.
음양탕 음용 기간
보통 한 3개월 정도 먹고 나면 서서히 수면의 질이 좋아지는데요. 물론 개인적인 차이는 날 수 있습니다. 불면증이 좋아진 다음에도 꾸준히 음용하면 아침에 몸에 굉장히 좋아짐을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방송에서 패널들이 음양탕을 시음해 보았는데요. 미지근한 물을 먹는 것과는 달리 새로운 느낌이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간단하고 저렴한 음양탕으로 아무쪼록 불면증에서 탈출하기를 바라겠습니다.
위에서 갱년기 증상 중의 하나인 불면증을 다루었습니다. 하지만 갱년기의 치료법은 다양합니다. 약물요법, 식이요법, 운동요법, 생활습관 개선 등 개인별 상태에 따라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면 되겠습니다. 다만 전문의 상담을 통해 처방받는 것이 안전하다는 사실을 명심하여야 합니다.
🔰 안 보면 손해! 유익한 건강 정보